小 兒 再 活 醫 學 (Pediatric Rehabilitation)




재활의학과에서 접하는 소아 장애의 질환들은 뇌성마비 (Cerebral Palsy), 척수이형성 (Myelodysplasia), 근육이양증 (Muscular Dystrophy), 외상성뇌손상 (Traumatic Brain Injury), 기타 신경학적, 정형외과적 문제들이며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 뇌성마비이다.

성인의 장애 재활은 성인이 이미 가지고 있던 기능을 장애 질환으로 인해 상실한 것을 다시 찾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소아의 경우는 어떤 기능성취에 도달하지 못하고 출생에서 성인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장애를 치료한다는 것이 성인 재활치료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장애를 가진 소아의 재활치료는 진단의 확립과 치료의 접근이 성인보다 대단히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재활의학적 정의와 철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한 소아학과의 풍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성공적인 치료의 결과를 거둘 수가 있다.

뇌성마비 환아의 재활은 영아에서부터 성장된 소아 환자를 다루기 때문에 정상 발육 과정 및 성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이 필요할 뿐 아니라 환아의 주위 환경을 파악해야 하며 특히 환아의 부모와 긴밀한 유대 관계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우: 471-701) 경기 구리시 교문1동 249-1 한양대구리병원 재활의학과내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Tel. 031-560-2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