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2월 14일 소아재활에 관심이 있는 11명의 재활의학 전문의의 첫번째 모임을 모태로 하여 2002년 대한소아재활연구회 창립으로 시작된 본 학회는 2005년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로 명칭을 개정하면서 이제 대한민국 소아재활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임상적, 학문적인 중심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학회의 창립부터 현재 학회 운영의 굳건한 초석을 다지는데 헌신하여 주신 전임 강세윤, 성인영 회장님을 비롯하여 운영의 실무를 담당하신 많은 이사님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학술세미나로 시작된 학술활동은 2007년부터 개최된 연수강좌로 발전하였고, 2008년에는 제1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으며 현재는 매년 정기적으로 춘계학술대회와 춘추계연수강좌를 개최하여 소아재활 학문발전 및 소아재활 전문의 교육, 양성을 위한 기틀이 되고 있습니다. 2006년에는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대한민국 최초의 한글 소아재활 교과서인 “소아재활의학”을 발간한 바 있으며 현재 더 충실한 내용의 2판 발간을 위해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툴리눔 무료시술 행사 등을 통한 사회 봉사활동으로 학회의 대외적인 위상 강화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한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는 10년의 역사를 지나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소아 재활의학 및 발달의학에 대한 학문적 및 임상적 발전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한다.”는 창립 이념을 넘어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들, 그리고 건강하게 자라다가 중도에 장애를 갖게 되는 아이들의 삶의 가치 실현을 돕는 학문적, 임상적 그리고 사회적인 역할로 발전해 나가야 할 때 입니다. 더 나아가 장애아동과 가족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주도하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본 학회가 이 나라 장애아동들의 재활을 위한 소중한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간절히 바라며 인사말씀에 대신하고자 합니다.

2010년 10월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회장 박 은 숙

(우: 471-701) 경기 구리시 교문1동 249-1 한양대구리병원 재활의학과내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Tel. 031-560-2380